디지털 티비 (Digital TV)  
디지털 티비 (Digital TV)  저자: webopedia    


Digital TV는 제작·편집·전송·수신 등 방송의 모든 단계를 0과 1의 디지털신호로 처리하는 TV 방송 시스템이라 정의할 수 있다. 이는 정보의 종류 (영상, 음성, 문자 등) 에 따라 서로 다른 신호로 처리하는 Analog TV와 대비되는 개념이다.

전화, PC 등 다른 통신부문은 이미 디지털로 전환되었고, 현재 TV분야가 가장 늦게 디지털로 전환되고 있는 추세이다. 이에 세계 선진 각 국은 TV 및 방송 분야의 디지털화에 주력하고 있다.

Digital TV는 Analog TV에 비해 잡음과 화면 겹침(Ghost)을 줄일 수 있고, 전송과정에서 발생한 신호오류를 자동으로 교정할 수 있다. 이 때문에 화질과 음질을 획기적으로 향상시켜 방송서비스의 고품질화를 실현시킬 고화질 방송(HDTV)이 가능하게 된다.

또한 정보의 손실 없이 신호를 압축하여 보다 많은 정보량을 전송할 수 있고 디지털화된 다른 통신미디어와 접속·연계사용이 용이하다. 이를테면 TV 프로그램과 인터넷 상의 컨텐츠를 공유할 수 있고, 시청자가 TV를 통해 각종 생활정보를 볼 수 있는 데이터방송 서비스가 가능해진다. 아울러 TV에 리턴채널을 연결하여 인터넷 접속 및 전자상거래(T-commerce) 등 다양한 대화형(Interactive) 서비스도 개시될 전망이다.

DigitalTV는 선명도에 따라 HDTV와 SDTV로 구분할 수 있다.

HDTV (High Definition TV) 고화질TV
- 200만 화소급, 화면비는 16:9의 와이드 화면
- 1080 또는 720개 주사선
- 아날로그TV 또는 SDTV에 비해 4∼5배의 화질(35mm 영화급)
- 영화급 수준의 고품질 서비스를 지향

SDTV (Standard Definition TV) 표준형TV
- 40만 화소급, 화면비는 4:3
- 480개 주사선
- 아날로그TV와 유사한 화질이나, 잡음이 없어 더 선명함
- 다양한 정보를 제공하는 다채널 서비스에 적합

HDTV, 즉 고화질 TV는 화면 비율이 16:9로서, 영상의 현장감이 좋아지고 화면의 정밀도가 SDTV보다 약 5배 정도 향상된 TV이다. 따라서 집에서도 영화의 화면비율 그대로 생생하게 현장감을 느낄 수 있고 돌비 디지털 서라운드(Dolby Digital Surround)로 일반 음악 CD보다도 좋은 음질로 즐길 수 있다.

TV 시청에 가장 적합한 최적 시거리(화면과 시청자간 거리)는 SDTV의 경우 화면 높이의 6∼7배의 거리이었으나, HDTV에서는 주사선 수가 많기 때문에 화면 높이의 3배 정도를 최적 시거리로 할 수 있다. 따라서 이렇게 짧아진 시거리와 화면의 광폭화에 의해 화면을 볼 때 시각이 보다 넓어지므로 심리적인 현장감이나 박력을 얻을 수 있게 되는 것이다.


                        이전글 다음글    
  GUI (그래픽 유저 인터페이스)
  SI (System Integration)
  디지털 티비 (Digital TV)
  VOD [video on demand]
  STB(Internet Set Top Box)
  셋톱박스 (Set Top Box)
  BNC connector
  디지털 신호 등급
  BER (bit error rate) ; 비트 에...
  스트리밍(Streaming)

 
처음 이전 다음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