텔레매틱스(Telematics)  
텔레매틱스(Telematics)는

텔레커뮤니케이션(Telecommunication, 전자 통신)과
인포매틱스(Informatics, Information Science 정보과학)의 합성어로 컴퓨터와 무선 통신

기술이 결합된 형태를 일컫는다.

이는 주로 행선지까지의 경로를 안내해주는 장치와 원격으로 차를 진단해주는 서비스, GPS(Global Positioning System, 위성항법시스템 : 비행기·선박·자동차뿐만 아니라 세계 어느 곳에서든지 인공위성을 이용하여 자신의 위치를 정확히 알 수 있는 시스템)추적 장치와 무선 통신이 결합된 자동차 시스템 용어를 지칭하는 쪽으로 쓰이고 있다.
곧 운전자가 무선 네트워크를 통해 차량을 원격 진단하고, 무선 모뎀을 장착한 오토(Auto) PC로 교통 및 생활 정보, 긴급 구난 등 각종 정보를 이용할 수 있는 것이다. 사무실과 친구들에게 음성 이메일과 전화 메세지를 전하고 디지털 비디오나 오디오 파일을 다운로드하는 것도 가능하다.
한국도 텔레매틱스 서비스 개발을 위해 자동차 회사와 이동통신업체 간의 협력이 활발하다. 현대·기아자동차는 LG텔레콤과 무선차량 정보서비스 개발을 위한 전략적 제휴를 체결하여 사업을 진행 중이다. 처럼 텔레메틱스 서비스는 자동차 메이커와 이동통신업체 간의 합작 형태로 이루어지는 것(BMW와 윈도 CE의 만남)이 일반적이다.
이렇듯 텔레매틱스는 서비스 형태에 따라 뉴스수신, 주식투자, 전자상거래, 금융거래, 호텔예약, 팩시밀리 송수신, 게임, 차량 사고 및 도난 등 다양한 서비스가 가능하다. 특히 교통사고가 났을 경우 GPS위성을 이용해 자동적으로 사고차량의 위치를 추적, 가장 근접한 119구조대에 전달해 줌으로써 구난 활동에 용이하다는 장점이 있다.


출처/코리아인터넷닷컴
                        이전글 다음글    
  RFID (Radio Frequency Identifi...
  IP (Internet Protocol)
  텔레매틱스(Telematics)
  WiBro(Wireless Broadband)
  GUI (그래픽 유저 인터페이스)
  SI (System Integration)
  디지털 티비 (Digital TV)
  VOD [video on demand]
  STB(Internet Set Top Box)
  셋톱박스 (Set Top Box)

 
처음 이전 다음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