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P (Internet Protocol)  
IP는 Internet Protocol의 약자로 인터넷 상에서 데이터를 주고받는 데 사용되는 규약을 뜻한다. 즉 한 컴퓨터에서 다른 컴퓨터로 데이터를 보내는데 사용되는 프로토콜인 것이다. 인터넷상의 각 컴퓨터, 즉 호스트(Host)들은 다른 컴퓨터와 구별될 수 있도록 적어도 한 개 이상의 고유한 주소를 갖는다.
사용자가 전자우편이나 웹페이지 등과 같은 데이터를 보내거나 받을 때, 메시지는 패킷(Packet)이라고 불리는 작은 조각으로 나뉘어진다. 이러한 각 패킷에는 송신자의 인터넷 주소와 수신자의 인터넷 주소가 들어있다. 이는 마치 우편 배달 시스템과도 유사한 원리이다.
어떤 패킷이라도 게이트웨이 컴퓨터로 먼저 보내질 수 있다. 게이트웨이 컴퓨터는 수신지 주소를 읽고 그 패킷을 인근의 게이트웨이로 넘긴다. 이후 차례로 그 패킷이 속한 컴퓨터의 바로 인근이거나 해당 도메인에 있는 게이트웨이가 그것을 받아볼 때까지 수신지 주소를 읽기를 반복하면서 게이트웨이들은 패킷의 전달을 계속해 나간다. 해당 도메인의 게이트웨이는 그 패킷을 받으면, 패킷에 적힌 주소의 컴퓨터로 직접 전달한다.
한 메시지가 여러 개의 패킷으로 나뉘어졌기 때문에, 각 패킷은 필요한 경우 서로 다른 경로를 통해 보내어질 수도 있으며 패킷들은 원래의 보낸 순서와는 다른 순서로 도착될 수도 있다. 그러나 IP는 그저 그것들을 배달만 할 뿐이며 순서가 흐트러진 패킷들을 올바르게 재정렬하는 것은 다른 프로토콜인 TCP (Transmission Control Protocol)가 한다.
IP는 커넥션리스 프로토콜이므로 통신 중에 양단간의 접속이 확립되지 않는다는 것을 의미한다. 각 패킷들은 인터넷을 통해 전달되면서 다른 패킷들과는 아무런 상관관계가 없는 것처럼 독립적인 단위로 취급된다. OSI 통신 참조모델에서 IP는 세 번째 계층인 네트워크 계층에 속한다.
가장 광범위하게 사용되는 IP 버전은 흔히 IPv4라고 표기되는 버전 4이다. 그러나 최근에는 버전 6인 IPv6 역시 사용되기 시작했다. IPv6는 좀더 긴 인터넷 주소를 제공함으로써, 더 많은 사용자를 지원할 수 있다. IPv6는 IPv4의 능력을 포함하며, IPv6를 지원할 수 있는 서버는 IPv4 패킷도 함께 처리할 수 있다.

< 참 고 >

IP 공유기

공유기는 ISP ( Internet Service Provider )업체에서 제공하는 한 개의 인터넷 IP 주소로 여러 대의 컴퓨터, 노트북, IP 폰, i-settop Box 등이 인터넷을 공유할 수 있는 기능을 제공한다. xDSL, Cable Line사용자가 하나의 공인 IP 주소를 할당받아 한 대의 컴퓨터에서만 인터넷 접속이나 외부 Network와 연결되던 것을 BroadBand IP 라우터(Router)을 사용하여 최대 253대까지 동시에 인터넷을 접속할 수 있고 또한 가정 및 사무실에 LAN구축이 가능토록 지원한다.


출처/코리아인터넷닷컴
                        이전글 다음글    
  블루투스(Bluetooth)
  RFID (Radio Frequency Identifi...
  IP (Internet Protocol)
  텔레매틱스(Telematics)
  WiBro(Wireless Broadband)
  GUI (그래픽 유저 인터페이스)
  SI (System Integration)
  디지털 티비 (Digital TV)
  VOD [video on demand]
  STB(Internet Set Top Box)

 
처음 이전 다음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