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버전스(Convergence)  
컨버전스(Convergence)는 정보기술에서 자주 쓰이는 단어로 통합, 융합 등의 사전적 의미를 가지고 있다. 컨버전스는 유/무선 채널, 온/오프라인 채널, 혹은 음성과 데이터 등 다양한 서비스를 PDA, PC, 홈 기능 제품 등 여러 경로를 통해 구현하는 것이다. 주위에서 흔히 볼 수 있는 디지털 카메라 혹은 인터넷이 연동된 무선 휴대폰 역시 컨버전스 개념에 속한다.

최근 인기를 끌고 있는 블로그 역시 커뮤니티, 미디어, 저널리즘 등이 통합돼 탄생한 컨버전스 서비스이며 컬러링, BGM 서비스 역시 모바일과 음악이 '컨버전스'되어 나타난 결과이다. 결국 컨버전스는 기존의 다양한 서비스를 통합하여 새롭고 유용한 서비스를 만들어내는 것을 뜻한다.

컨버전스는 유비쿼터스와도 밀접한 관련이 있는 개념이다. 'Anywhere, Anytime, Anything'을 구현하고자하는 유비쿼터스 환경은 '컨버전스'가 고도화됨에 따라 빛을 발한다. 초기의 컨버전스는 고객의 요구에 따라 컨텐츠, 컴퓨팅 등 디지털화에 초점이 맞춰지고 있으나 고객의 환경이 고도화되면서 금융, 미디어 등 보다 넓은 산업으로 확장되고 있다.

이를테면 SKT가 방송, 유통, 금융의 통합과 신용카드, 전자화폐 등의 금융활동을 지원하며, 인증/보안 및 주문/결제/배송 등의 영역에서 모바일 컨버전스 환경을 구현함으로써 고객의 다양하고 복잡한 요구를 충족시키고, 이를 위한 통합 네트워크를 구성하고 있는 것도 컨버전스의 한 예가 될 수 있다.
                        이전글 다음글    
  라우터 (Router)
  유비쿼터스 (Ubiquitous)
  컨버전스(Convergence)
  블루투스(Bluetooth)
  RFID (Radio Frequency Identifi...
  IP (Internet Protocol)
  텔레매틱스(Telematics)
  WiBro(Wireless Broadband)
  GUI (그래픽 유저 인터페이스)
  SI (System Integration)

 
처음 이전 다음       목록